최근 대학가 온라인 시험에서 AI를 활용한 부정행위가 잇따르고 있다. 대학생들이 AI를 활용하는 빈도나 범위를 살펴봤을 때 AI를 활용하는 부정행위 사실 자체가 놀라운 건 아니다. 오히려 징벌 대책 등의 기존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이 점차 분명해지고 있다. AI가 대학 교육 환경 전반을 바꾸고 있는 상황에서 단순히 규정을 강화하거나 징계 수위를 조정하는 방식만으로는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대학 교육과 평가 방식에서의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서울권 주요 9개 대학의 학칙을 살펴보면 부정행위를 규정하고 징계를 부과할 수 있다는 조항은 공통적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AI 기반 부정행위는 기존 부정행위의 범주만으로 규정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우리학교 또한 교수학습개발원이 제시한 AI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AI 환경 속에서 ‘교수 재량’에 기초한 운영만으로는 새로운 상황을 모두 포괄하기 어렵다. 이는 제도의 미비 때문이라기보다, 현재 대학 전반의 교육·평가 체계가 AI 시대에 맞춰 재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도기적 현상에 가깝다.
AI 시대에 부정행위 대응은 규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규정이 아무리 촘촘해도, 평가 방식 자체가 AI 활용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면 근본적 해결은 요원하다. 지금 필요한 것은 교육·평가 방식이 AI 환경에 맞게 재편될 필요가 있다는 구성원 간의 공통된 인식이다.
대다수의 교육 전문가는 ‘금지 중심 규제’에서 벗어나 ‘구조 중심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토론형 평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 팀 기반 문제 해결 등과 같은 과정을 평가하는 방식은 AI가 대체하기 어렵고, 동시에 학생의 역량을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AI는 이미 대학 교육의 중심 도구가 돼 가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대학 역할은 학생들에게 AI를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적절히 활용하면서도 학습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명확한 기준 제시, 대학 차원의 일관된 가이드라인 마련뿐 아니라, 수업 방식 자체를 AI 시대에 맞춰 재구성하는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
성균관대 컴퓨터교육과 안성진 교수는 “이제 AI에게 ‘잘 물어보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 돼야 한다”며 “과정 속에서 필요한 맥락에 맞게 물어보는 등의 올바른 AI 활용안을 앞으로 대학 교육이 제시해줘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처럼, 현시점 가장 필요한 것은 AI 시대에 맞는 교육 혁신이다. AI 기반 부정행위는 물론 학생 차원에서의 윤리 문제도 있지만, 교육 방식의 변화에서의 문제도 크다. 우리학교 역시 이러한 흐름을 인식하고 AI 시대의 교육 구조를 새롭게 설계하는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 공정하고 진정성 있는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학의 역할은 더욱 무거워졌다. AI 시대의 교육을 어떻게 재설계하느냐가 대학의 경쟁력과 학생들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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